종합소득세 신고 소개
이번 글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때, 미처 챙기지 못한 서류가 있다? 그렇다면 추가적으로 국세청에 '직접' 신고를 해야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연말정산 때에도 발생할 수 있죠.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하는 지 차근차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로 가야하나요? 온라인으로 가능할까요?
네,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네이버, 구글, 다음에서 홈택스를 검색하신 뒤 접속하셔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저는 간편인증(민간인증서)을 이용했습니다. 다른 인증도 가능합니다. 가장 빠른 수단을 선택하시려면 간편인증을 추천합니다. 저는 카카오톡으로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하죠?
메인화면에서 순서대로,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신고] > [근로소득 신고] > [정기신고] 를 눌러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를 확인하면서 진행해주세요.
기한에 따라 정기신고, 기한후신고, 수정신고, 경정청구가 있습니다. 해당하는 날짜와 목적에 맞게 진행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기신고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5월 1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조금씩 홈택스 홈페이지에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해주세요.)
근로소득신고서 작성화면입니다. 절차에 따라 입력을 진행하시고, 누락된 서류를 첨부해서 신고를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내용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더 자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는 어디가 있나요?
좀 더 자세한 정보는, 국세청 공식 블로그에 접속하셔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연말정산 추가신청방법을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저는 6월 16일날 환급받았습니다. 늦지 않게 받은 거 같네요. 통장에 금액이 채워지니 기분이 좋습니다.
직장생활을 막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많이 어려울 수 있을텐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처럼 회사에 알리지 않고 별도로 신고를 해야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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