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명하게 내 돈 돌려받기/연말정산

[연말정산][부동산][월세] 주민등록등본 발급받기

by First Life 2023. 5. 2.

소개

  직장을 다니면서 자취를 하고 있다면, 연말정산 때 부동산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공제를 받기 위해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어디서 발급 받아야 하나요?

  정부24 민원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하고 진행했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는 과정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화면에서 발급버튼을 누릅니다.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민원신청화면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발급형태는 선택발급만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전부 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령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일반보통우편, 등기보통우편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을 통해 발급받아보겠습니다.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저는 비회원으로 로그인했기 때문에 '간편인증(카카오톡)'을 부가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신청 화면1
주민등록표등본 교부 신청 화면2

 

  서비스 신청내역 결과화면입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이 발급되고 '문서출력'을 통해 등본을 인쇄하시면 됩니다.

민원신청 결과화면

글을 마무리 하며 

  이것으로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과정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직장인으로서 살아가게 되신다면, 가장 많이 발급받을 문서가 주민등록등본일겁니다. 새로운 회사를 이직할 때, 항상 준비해야하는 서류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사회인으로써 살아가게 된다면, 정부24 홈페이지를 종종 방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다른 서류를 발급해야 할 때가 생기기 때문에 간편인증을 등록해두는 것도 해당 홈페이지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추천할 만한 블로그

  그리고 마지막으로, 월세 연말정산에 대해 좋은 글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깨알님의 블로그인데 일목요연하게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저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 글

[연말정산][부동산][월세] 임대차계약서 (부동산 월세 계약서) 그리고 당부의 말

[연말정산][부동산][월세] 월세액 지급증명서 소개 및 발급받는 방법

[연말정산][종합소득세 신고][직장인] 연말정산 때 빼먹은 서류가 있어요. 어디서 어떻게 하나요? 자세히 알려주세요.

반응형